기획/정보

관리자 사이트 코드 관리 기능 적용

soup_ 2024. 1. 25.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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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사이트와 연동되는 관리자 사이트는 모든 메뉴들이 고객에게 제공하 서비스와 연관되어 구성하게 된다.

예를 들어,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서비스라면 공개 물품부터 가격, 할인율, 문의사항 등 연관된 여러 관리자 메뉴를 생성하고 관리자가 이에 대한 데이터를 생성, 수정, 삭제할 수 있게 한다.

고객 화면에서는 서점, 옷, 콘텐츠 등 어떠한 서비스 분야라도 보여주고 싶은 부분을 더 강조하기 위해 가장 먼저 노출되는 '순서'가 중요하다.
이는 고객이 보는 카테고리 혹은 검색 결과 순위 등에 녹여져 있다.

 

관리자가 코드 관리를 하는 이유

고객에게 보여지는 정보는 대부분 데이터로 관리된다.
이때 고객에게 보여지는 제품 노출 순서, 검색 결과 순서, 검색 필터 순서, 메뉴 순서 등 고객에게 우선적으로 노출되도록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관리자 기능에 넣는 것이 좋다.
(순서 뿐 아니라 데이터 자체에 대한 수정과 같은 이유도 있다.)

예시 이미지
출처 - 전자정부프레임워크
예시 이미지2
출처 - Cafe24 Developer

예를 들어 검색 결과에 낮은 레벨 순부터 노출하고 싶다고 가정하면 코드 관리를 통해 해당 레벨들의 순서를 변경하여 고객에게 보여지는 노출 순서를 관리한다.

노출 순서와 같은 기능들이 많이 없다면 코드 관리 메뉴까지는 필요없을 수 있으나, 서비스 운영자가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서비스에서는 보통 코드 관리 기능이 들어가게 된다.

 

관리자 코드 관리 화면 구성 방법

보통 개발자들이 매핑하여 관리할 수 있는 코드ID(값), 코드명(설명), 사용여부, 등록일시, 수정일시, 순서, 수정자 등으로 구성된다. 항상 말하지만 정답은 없고 내부 상황에 맞게 적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관리할 코드 내용이 제품 노출 순서라면 제품 데이터가 많기 때문에 위와 같이 하나의 페이지네이션 안에 관리하기 어렵다.
따라서 코드 자체에도 카테고리, 즉 위계를 적용해 select box와 같은 검색 기능을 적용한 후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관리할 데이터들이 많지 않다면 위의 예시같이 화면을 구성하면 된다.

대략적인 순서는 아래를 참고 바란다.
정답은 아니지만 내 실무 사례를 통한 예시라고 생각해 주면 된다.

*고객 서비스 전체 데이터 구성 및 위계에 대한 결정 완료 후 아래 과정을 진행한다.
경우에 따라 1, 2번을 진행하며 개발자와 위계를 결정하기도 한다.

1. 고객 서비스와 연동되는 데이터 중 관리가 필요한 데이터 목록 작성

2. 해당 데이터 목록 코드 관리 가능 및 기능 적용 여부 개발자 협의

3. 협의된 위계에 맞는 화면 구성

 

 

기획자 혼자서 서비스를 관리하지 않는다. 제공하는 단어 하나하나 모두 데이터로 관리될 수 있으며,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 과정을 거친다. 이해관계자들과 설정된 서비스 방향과 목표를 위한 데이터를 함께 설계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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